총칙

(재)한국기원(이하 '회사')은 이용자의 소중한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령을 준수하며, 관련 법령에 따라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의 고충을 처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제1 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1. 이용자 관리: 회원가입, 앱 내 콘텐츠 제공을 위한 이용자 식별, 중복 가입 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각종 고지 및 통지

2. 서비스 제공: 고객 문의 및 불만 처리, 고지사항 전달, 유료 결제 서비스 제공 및 내역 확인, 커뮤니티 서비스 지원요금결제 및 정산, 채권추심

3. 고충처리: 이용자의 신원 확인, 고충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4. 마케팅 및 광고에의 활용: 맞춤형 광고 제공,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제공 및 참여기회 제공

5. 서비스 개선 및 개발: 기존 서비스 개선 및 신규 서비스, 맞춤형 서비스 개발

6. 가명정보의 활용: 통계 작성, 과학적 연구, 공익적 기록보존 등을 위한 가명처리 및 가명정보의 활용

제 2 조 (개인정보의 수집 항목)

회사는 서비스 이용 시 필요한 개인정보만을 수집하며, 수집 시에는 이용자에게 상세히 안내하고 동의를 받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기본수집사항(필수사항): 닉네임, 가입일자, 게임버전, 설치 플랫폼

2.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수집되는 사항: 서비스 이용기록(결제 기록, 불량 이용 기록 등)

3. 가입 선택 수단에 따라 플랫폼 사업자로부터 추가로 제공받는 사항 : 회원이 선택한 플랫폼 사업자(Google LLC, Apple Inc, Meta Platforms, Inc.)가 부여한 로그인 식별자

4. 유료서비스 이용 시 수집사항

- 신용카드 결제 시: 카드사명, 카드번호 등 신용카드정보

- 휴대전화번호 결제 시: 휴대전화번호, 통신사 등 결제정보

- 상품권 이용 시: 상품권 번호, 해당 사이트 아이디

단, 모바일게임 플랫폼 마켓 결제(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 등)를 이용하는 결우 마켓별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따릅니다.

5.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수집: IP 주소, 쿠키, 서비스 이용 기록(접속 로그, 방문 및 이용기록 등), 기기정보(휴대폰 모델명, OS 명 및 버전정보, 단말기 언어), 광고식별자

6. 고충처리 시: 이용자로부터 위 각 정보 중 필요한 항목 및 해당 고충처리에 필요한 별개 항목을 수집 및 처리

제3 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회사는 이용자가 서비스를 탈퇴 또는 이용자격을 상실할 경우에는 별도의 요청이 없더라도 수집된 이용자의 정보를 지체없이 삭제 및 파기합니다. 다만, 회원 탈퇴 또는 이용자격 상실에도 불구하고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의 이유로 보존합니다.

1.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조사 종료 시까지

2. 앱 이용에 따른 채권··채무관계 잔존 시에는 해당 채권·채무관계 정산 시까지

3. 회사가 이용약관에 따라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한 경우 부정한 재가입 및 서비스 이용을 방지하기 위하여 서비스 부정이용 기록을 해지 후 1 년간 보존

전항에도 불구하고 회사는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기간 종료 시까지 보존합니다.

1. 서비스 이용 관련 개인정보 (로그기록): 「통신비밀보호법」상 보존기간인 3 개월

2.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및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보존기간인 5 년

3.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보존기간인 3 년

4. 표시 광고에 관한 기록: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보존기간인 6 개월

5. 세법이 규정하는 모든 거래에 관한 장부 및 증빙서류: 「국세기본법」상 보존기간인 5 년

제 4 조 (개인정보의 제3 자 제공)

1. 회사 로그인 연동 서비스 이용 시, 이용자가 서비스 이용을 위해 동의한 범위 내에서 개인정보를 제공합니다.

이용자 별 서비스 이용 현황에 따른 개인정보 제공 내역은 회사 로그인 연동 서비스 관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대상: 회사 로그인 연동 서비스사

목적: 서비스 제공

항목: [필수] 이용자 식별자 및 연동 서비스 이용을 위해 동의한 개인정보 항목

보유 및 이용 기간: 서비스 탈퇴 또는 개인정보 처리 목적 달성 시까지

2. 서비스 안정성 확보, 부정이용자 방지, 계정 및 아이템 보호, 법률 및 회사 이용약관 위반 행위 제한 등의 목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자동으로 생성되는 정보(IP, 접속기록, 서비스 이용기록, 불량이용 기록, 다운로드 기록, 결제 기록, 쿠키)와 기기를 식별할 수 있는 정보(OS정보, 하드웨어 정보, Mac Address, UUID, 광고식별자), 위치정보가 제공될 수 있습니다.

제5 조 (수집목적과 합리적으로 관련된 범위 내의 개인정보 이용 및 제공)

회사가 관계 법령에 따라 이용자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추가적으로 이용 또는 제공할 때 판단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당초 수집 목적과 관련성이 있는지 여부

- 개인정보를 수집한 정황 또는 처리 관행에 비추어 볼 때 개인정보의 추가적인 이용 또는 제공에 대한 예측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

- 이용자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하는지 여부

- 가명처리 또는 암호화 등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였는지 여부

제 6 조 (개인정보의 파기)

1. 회사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목적 달성, 서비스 종료 등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만료되면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다만, 관계 법령에 규정되거나 이용자에게 동의를 얻은 경우는 예외로 하고 있습니다.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5 년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5 년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3 년

- 국세기본법, 소득세법

세법이 규정하는 처리에 관한 기록, 5 년

- 통신비밀보호법

로그인에 관한 기록, 3 개월

2. 이벤트 등을 위해 수집한 정보는 최대 1 년 간 보관하나 이는 이벤트마다 상이할 수 있으며 개별 이벤트 페이지에 기재된 기간을 우선합니다.

3.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파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정보 파기절차 : 회사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회사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개인정보 파기방법 : 전자적 파일 형태의 개인정보는 다시 이용할 수 없도록 기술적인 방법을 통해 삭제하며, 그 밖에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합니다.

4. 이용자의 동의에 따라 1 년이상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개인정보는 '휴면계정'으로 별도 분리하여 보관하며, 5 년 이상 이용하지 않은 계정은 임의삭제될 수 있습니다.

제 7 조 (가명정보의 처리)

가명정보는 개인정보의 일부를 삭제하거나 일부 또는 전부를 대체하는 등의 방법으로 추가 정보가 없이는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도록 처리한 정보를 말합니다.

1. 회사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도록 가명처리하여 통계작성, 과학적 연구, 공익적 기록보존 등을 위하여 처리할 수 있습니다. 가명정보는 재식별 되지 않도록 분리하여 별도 저장·관리하고 가명정보의 처리 내용에 대해 기록을 작성하여 보관하는 등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취합니다.

2. 회사는 아래와 같이 가명정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 목적: 과학적 연구(이용자 특성 분석)

항목: 성별, 연령, 게임서비스 이용 정보

3. 회사는 가명정보를 위탁하거나 제3 자에게 제공하는 경우 가명정보의 재제공 금지, 재식별 금지 등 가명정보의 처리에 있어서 유의해야 할 안전성 확보 조치를 취합니다. 가명정보의 위탁 또는 제3 자 제공이 발생할 때에는 관계 법령에 따라 가명정보를 제공 받는자, 가명정보 처리 목적 등을 안내합니다.

제 8 조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 방법)

1. 이용자는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 정정, 삭제, 처리 정지, 동의 철회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며, 회사는 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적극적으로 필요한 조치를 합니다.

2. 만14 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아동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 동의 철회를 요청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집니다.

'내정보관리>개인정보변경'에서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거나 정정할 수 있으며, '내정보관리>회원탈퇴'에서 수집 및 이용 동의를 철회하거나 탈퇴를 할 수 있습니다.

혹은 개인정보보호책임자에게 전화, 이메일 등을 통해 개인정보 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 동의 철회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제9 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개인정보의 암호화,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의 접근권한 관리,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등

제10 조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회사는 이용자에게 편리한 웹사이트 사용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쿠키를 사용하며, 이용자는 이를 거부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집니다.

■ 쿠키란?

특정 웹사이트에서 웹서버가 웹브라우저에게 전달하는 작은 텍스트 파일 서비스 개선을 위해 쿠키를 이용하여 이용자의 접속 기록, 이용 형태 등을 파악합니다

이용자는 브라우저에서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가 수집되지 않도록 거부할 수 있습니다.

1. 쿠키의 사용목적: 이용자의 접속 빈도나 방문 시간 등을 분석, 이용자의 서비스 사용 패턴 파악 및 자취 추적, 보안 접속 여부, 이용자 규모 등을 통해 보안 관리 및 서비스 개선 및 신규 서비스 개발, 맞춤형 서비스 및 광고 제공에 이용합니다.

2. 쿠키의 설치 운영 및 거부∙ : 서비스 이용자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용자는 아래와 같이 웹 브라우저에서 옵션의 설정을 변경함으로써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3.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일부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 11 조 (행태정보의 수집·이용 및 거부 등에 관한 사항)

1. 회사는 다음과 같이 온라인 맞춤형 광고 사업자가 행태정보를 수집·처리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습니다.

■ 온라인 맞춤형 광고란?

이용자의 온라인 이용 형태, 접속 기록 등을 분석하여 이용자의 특성을 고려한 서비스를 제공 하는 마케팅 기법

- 광고사업자: 구글, 메타, 트위터, 클릭몬, 타켓팅게이츠, 리얼클릭, 크리테오, AdJust, Tune, AppsFlyer, adbrix, Admob, Unity Ads, AdColony, MOLOCO, 버즈빌, Kakao, Taboola, 인라이플

- 행태정보 수집하는 방법: 이용자가 사이트를 방문하거나 앱을 실행할 때 자동 수집

- 보유 및 이용기간 :

2. 회사는 온라인 맞춤형 광고 등에 필요한 최소한의 행태정보만을 수집하며, 사상, 신념, 가족 및 친인척관계, 학력·병력, 기타 사회활동 경력 등 개인의 권리·이익이나 사생활을 뚜렷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민감한 행태정보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3. 회사는 모바일 앱에서 온라인 맞춤형 광고를 위하여 광고식별자를 수집·이용합니다. 정보주체는 모바일 단말기의 설정 변경을 통해 앱의 맞춤형 광고를 차단·허용할 수 있습니다.

- 안드로이드: 설정 -> 개인정보보호 -> 광고 -> 광고 ID 재설정 또는 광고ID 삭제

- 아이폰: 설정 -> 개인정보보호 -> 추적 -> 앱이 추적을 요청하도록 허용 끔

* 모바일 OS 버전에 따라 메뉴 및 방법이 다소 상이할 수 있습니다.

제12 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1.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이와 관련한 이용자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성명 : 서영호

직위(직책) : 대리

연락처 : 전화번호 02-3407-3874 / 메일 youngho0983@baduk.or.kr

제13 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개인정보처리방침 내용에 변경이 있을 경우 개정 최소 7 일전에 알려드리나 이용자의 권리에 중대한 변경이 발생할 때에는 최소 30 일전에 알려드립니다.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은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침해 신고센터

전화번호: 국번없이 118

웹사이트: https://privacy.kisa.or.kr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전화번호: 국번없이 1833-6972

웹사이트: https://www.kopico.go.kr

-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전화번호: 국번없이 1301

웹사이트: https://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수사국

전화번호: 국번없이 182

웹사이트: https://ecrm.cyber.go.kr

공고일: 2024년/12월/02일

시행일: 2024년/12월/02일